1. 개요
1) 계류장이란 여객의 승강, 화물의 적재 적하, 항공기 정비, 급유 등을 위해 주기하는 장소
2) 항공기 흐름을 방해하지 않고 계류장에서 작업이 용이하도록 배치, 형태, 규모를 효율적으로 계획
2. 계류장 계획 시 고려사항
1) 활주로와 Gate 사이 진입거리 최소화 위치
2) 항공기 이동이 자유롭고 지연을 최소화할 수 있는 평면 계획
3) 장래의 수요에 충분한 Gate 수
4) 여객의 승강에 필요한 시설
5) 항공 화물의 승강에 필요한 시설
6) 지상 조업 서비스, 급유에 필요한 시설
3. 계류장 용량 산정
1) 항공기의 주요 수요 처리공간과 단위 시간 내 최대한 처리 가능한 항공기 수
2) 용량 G= V x T/U
- G: 소요 Gate 수
- V: 설계수요 (첨두시 운항횟수)
- T: 평균 주기 (게이트 점유) 시간
- U: Gate 가동률 (0.6~0.8)
3) Gate 수가 정해지면 주기방식 검토
4. 계류장 형태 및 특징
1) 선형
① 소규모 공항에 적합
② 항공기 지상이동 용이
③ 장래 확장 용이
④ 여객 동선 불량
2) Pier 형
① 많은 게이트 소요에도 중앙집중
② 보행거리 증가
③ 건설비 고가
④ 장래 확장 및 항공기 지상이동 불리
3) 위성배치형
① 대형공항에 유리
② 중앙 터미널 소형화 가능
③ 건설비 고가
④ 별도의 수송수단으로 연결
4) 이동형
① 항공기와 터미널을 지상 운송 차량으로 연결
② 승객처리 시간 증가 및 지연 초래
5. 결론
1) 계류장 계획 시 항공기의 대형화에 대처하고 장래 확장 가능성을 고려
2) 공항 용량 고려하여 승객의 편의 향상, 공항 처리 용량 효과적 계획
3) 계류장의 총면적은 예상되는 최대 교통량을 신속히 처리할 수 있는 충분한 넓이로 고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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