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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술형/공항

활주로 배치방법

by road-airports 2025. 3.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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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1) 활주로의 배치는 풍향, 풍속, 장애물, 소음, 경제성, 단계건설 등을 고려하여 배치

 2) 활주로의 배치 계획에 따라 활주로 용량, 터미널 배치, 공항 용량에  영향을 미치므로 계획 시 신중

 

2. 활주로 배치 형식

 1) 단일 활주로

  ① 가장 단순, 유도로는 활주로와 평행

  ② 동시 이착륙 불가능, 활주로는 양방향 사용 가능

 2) 평행 활주로 (시종점 동일)

  ① 가장 많이 적용, 단일 활주로에 평행한 활주로 건설

  ② 활주로 수와 간격에 따라 용량 차이 발생

 3) 엇갈림 활주로

  ① 이륙과 착륙을 전용으로 사용

  ② 유도거리 단축, 용지 매입 증가

 4) 교차 활주로

  ① 측풍 영향으로 운항에 지장 있을때 사용 

  ② 활주로 1개의 풍극범위가 95% 미만 인경우

  ③ 바람 강할때 1개만 사용, 약할 때 이착륙 구분 전용 사용

 5) 열린 교차 활주로

  ① 풍향 조건이 활주로 1방향으로 설치할 수 없을 때

  ② 바람이 약할 때 이착륙 모두 사용

  ③ 활주로 사이에 청사 배치 가능

 6) 세 개 활주로

  ① 연중 풍향이 일정하고 운항 횟수 많을 때

 7) 네 개 활주로

  ① 항공 교통량이 매우 많은 경우

  ② 2개는 착륙 전용, 나머지 2개는 이륙 전용

  ③ 유도로 상의 항공기는 간섭을 받지 않도록 계획

3. 활주로 배치 시 고려사항

 1) 활주로 운영상태

  ① 모든 기상상태에 이용, 낮과 밤의 이용

  ② 장애물 유무, 제한표면, 저촉여부

 2) 바람 풍속 등 기상 요인

  ① 측풍을 고려한 풍극범위가 95% 이상 되도록 결정

 3) 시정조건

  ① 시계, 운고

 4) 비행장 부지, 주변의 지형조건

  ① 토지 이용계획, 장래 토지 이용계획, 확장 가능성

 5) 공역 이용 현황

  ① 타 비행장 또는 항공 교통관제 항로와의 근접성

 6) 환경적 요인

  ① 자연환경에 미치는 영향

  ② 소음 발생 영향

 

4. 결론

 1) 주활주로는 주풍향과 같은 방향으로 배치하여야 하며 활주로 이착륙 지역에 장애물이 없도록 해야 함.

 2) 가급적 직접적으로 주거지역 상공을 지나지 않도록 배치해야 하며, 소음 민감지역 영향이 최소 되도록 배치.

 3) 교차 활주로보다는 열린 교차 활주로가 용량 증대, 운영에 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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