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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술형/공항

공항 용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용량 증대 방안

by road-airports 2025. 3.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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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1) 공항의 용량은 활주로, 유도로, 계류장 등 각 구성요소들의 개념으로 나타내며 단위 시간당 항공기 운항 횟수로 나타냄.

 2) 일반적으로 활주로 용량이 공항의 용량을 결정하는 주요 요소이며, 공항의 계획 설계시 가장 중요한 요소.

 

2. 용량의 종류

 1) 활주로 용량

  ① 최대 수용 용량

   - 이론적으로 최대한 항공기를 운항 시킬수 있는 용량.

   - 주어진 시간대에 연속적으로 이착륙 할 수 있는 최대치.

  ② 실행용량

   - 일정한 지연시간 또는 서비스 수준을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실제로 운항이 가능한 항공기 이착륙 횟수.

   - 지연시간을 만족하는 범위에서 운영 할 수 있는 시간당 운항 횟수.

 2) 계류장-Gate 용량

  ① 계류장-Gate 용량은 이용하는 항공기가 계류장-Gate를 점유하는 가중평균 시간의 역수로 표시.

  ② 항공기가 30분간 계류장-Gate 점유시 Gate 용량은 2대/시.

 3) 유도로 용량

  ① 유도로 용량은 항공기 혼합율, 활주로 출발 끝단으로부터 유도로까지 거리.

 

3. 공항의 용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1) 활주로의 개수, 간격, 배치 방식

  ① 풍극범위 95% 이상 활주로가 최소 1개 이상 설치

  ② 단일, 평행, 교차, V형 활주로 배치

  ③ 독립적인 운항 가능한 2개 활주로 설치 시 1,320m 이격 필요

 2) 유도로의 개수, 형식, 위치

  ① 항공기 착륙 후 지체 없이 활주로 이탈 가능한 유도로 설치

 3) 계류장 출입구의 크기와 개수

  ① 여객의 승강, 화물의 적재적하, 항공기 정비 등 신속처리가 가능한 계류장 설치

 4) 이착륙 항공기의 활주로 점유시간

 5) 기상상태, 시정 및 운고

 6) 바람의 상태

 7) 관제 시설의 성능, 관제 기술

 8) 공역 상태

 9) 와류 발생 빈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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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용량 증대 방안

 1) 운항 절차 개선

  ① 항공기 지체 현상 중 기상악화 원인이 50% 이상 차지

  ② 기상조건 양호한 경우 계기 진입보다 시계 진입 운항 절차를 따르면 용량 측면 유리

 2) 항공기의 활주로 점유시간 단축

  ① 고속 탈출 유도로 설치

 3) 와류의 영향을 감소시키는 관제절차

  ① 중항공기의 뒤를 따르는 경항공기는 와류 현상으로 운항이 곤란하므로 항공기의 분류 운영, 기종 단순화 등 관제 절차 개선

 4) 항공관제 시스템의 최신화

  ① 항공기 위치 추정 및 표시의 정확성 향상, 관제의 자동화

 5) 항행보조시설 개선

 6) 운항 스케줄의 조정

  ① 운항 스케줄의 시간대별 분류, 공항사용료의 시간대 차등부과

 7) 제설 및 최적의 표면유지

  ① 신속한 제설, 제빙, 배수처리

 8) 활주로 간격 확대

 

5. 결론

 1) 공항 용량의 주결정 원인은 활주로의 개수와 배치에 따른 공항부지 면적, 형태, 바람의 방향 등에 의해 결정.

 2) 공항 시스템은 서로 연관되는 여러 요소의 결합이므로 각 요소 특징 파악과 통합이 용량 증대에 영향을 미치므로 계획, 설계 시 유기적인 조합이 되도록 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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