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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술형/교통

도로의 장래교통량 추정방법

by road-airports 2025. 3.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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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1) 장래교통량 추정 방법은 통행자의 의사결정이 순차적 선택과정을 거쳐 발생된다고 가정하여 4단계로 나누어 추정하는 방법.

 2) 각 단계별 수요예측 결과에 대한 검증을 거쳐 현실 묘사 가능.

 

2. 장래교통량 4단계 추정방법

 1) 1단계 통행발생

  ① 통행 유입, 출입량과 사회경제적 특성 관련 지표와의 관계식을 이용하여 교통존의 발생량과 도착량 추정.

 2) 2단계 통행 배분

  ① 성장률법으로 각 노선에 배분시켜 교통존 간의 교차통행량 산출.

 3) 3단계 수단선택

  ① 교통존 간의 교차통행량을 이용자가 선택 가능한 교통수단별로 세분화하여 교통수단별 분담률 산정 후 통행 수요 측정.

  ② 통행발생과 통행분포 단계 사이에서 전환 곡선 모형으로 산출.

  ③ 통행분포 단계에서 통행교차 모형으로 산출.

 4) 4단계 통행 배정

  ① 용량 제약 않는 방법

   - 통행시간을 이용하여 최소통행시간이 걸리는 경로에 모든 통행량 배정.

  ② 용량 제약 하는 방법

   - 반복과정방법: 용량보다 많은 통행량이 배분된 링크를 합리적으로 조정, 교통혼잡 영향을 고려할 수 있으나 계산과정 복잡.

   - 분할배분방법: 최소 비용 경로에 존간 일정 통행량을 우선 배분하고 통행시간 비용을 구하여 새로운 통행표 구축 후 다시 배분과정 반복.

   - 다중경로 배분 방법: 기,종점을 잇는 유일한 최소 경로 대신 통행자의 인식차에 의해 선정된 복수경로에 통행량 배정.

   - 확률통행 배분방법: 거리가 길어지면 통행자가 선택확률이 적어진 다는 논리에서 여러 대안 중 선택 확률로 배정.

3. 4단계 추정 방법의 특징

 1) 장점

  ① 각 단계별로 통행량을 검증하므로 현실묘사 가능.

  ② 각 단계별로 적절한 모형 선택 가능.

  ③ 통행 패턴 급격히 변화하지 않을 경우 설명력 뛰어남.

 2) 단점

  ① 과거의 일정시점을 모형화함으로 장래 추정에 경직성 있음.

  ② 계획 입안자의 주관적 판단이 큰 영향 미침.

  ③ 통행자의 개별적 특성 무시되고 총체적 특성만 반영.

 

4. 결론

 1) 교통수요 추정은 도로건설, 대중교통시스템 도입, 교통수요관리 기법 적용 등 교통 시설 공급 및 교통정책 효과를 평가하기 위한 중요한 기초자료.

 2) 주어진 교통체계에서 토지이용 패턴 변화에 따른 통행량 예측하기 때문에 토지이용계획 평가에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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