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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술형/교통

도로 용량에 미치는 요인 및 도로 운영을 위한 효율적 용량 증대 방안

by road-airports 2025. 2.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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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1) 도로의 교통용량이란 주어진 도로 조건에서 15분 동안 최대로 통과할 수 있는 승용차 교통량을 1시간 단위로 환산한 값.

 

2. 도로 교통 용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1) 도로조건 (연속류)

  ① 설계속도: 낮을수록 교통용량 감소.

  ② 차로폭: 3.5m 기준으로 교통용량 산정.

  ③ 측방여유폭: 1.5m 기준으로 교통용량 산정.

  ④ 평면 및 종단선형: 평면곡선, 종단경사에 따라 교통용량 감소.

  ⑤ 주변지역의 개발정도: 개발될 수록 교통용량 감소.

 2) 교통조건 (연속류)

  ① 중차량 비율: 중차량 구성비가 많을수록 교통용량 감소.

  ② 방향별 분포: 양방향 50:50이 이상적으로 분포.

  ③ 차로 이용률: 차로별 이용율이 불균형할수록 교통용량 감소.

  ④ 도시지역은 신호교차로에서 출발 손실시간 발생하여 통과교통량 감소 영향.

 3) 교통통제조건 (단속류)

  ① 교차로 운영방식의 적정여부가 교통용량에 직접 영향.

  ② 신호주기, 녹색신호시간, 현시, 연동 등 부적합하면 교통 용량 감소.

  ③ 정지표지, 양보표지 부적합하면 교통 용량 감소.

  ④ 차로 이용(좌회전) 부적합하면 교통용량 감소.

  ⑤ 차량 성능, 운전자 숙련도, 기상 조건 등 나쁘면 교통용량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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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대도시 지역의 도로 교통용량 증대 방안.

 1) 도류화 기법 적용.

  ① 교차로에서 상충 횟수 최소화, 상충 위치, 시기 조정

  ② 운전자의 의사결정 단순화

 2) 단기적으로 저투자하는 TSM 적용.

  ① 기하구조 개선.

   - 도로선형개량: 평면선형, 종단선형

   - 교차로 개선: 도류화, 교차각, 좌회전차로.

   - 부대시설설치: 버스정차대, 비상주차대, 교통안전시설 설치.

  ② 교통운영개선

   - 버스전용차로, 승용차 5부제 시행.

   - 승용차의 도심지 통행 진입세 징수, 주차료 인상.

  ③ 통제 시설 개선

   - 신호 주기 조정, 신호 연동화.

   - 도로 표지 종합관리 센터 운영.

 3) 기존도로에 첨단지능형 교통시스템 적용.

  ① 간선급행버스체계(BRT)

   - 전용차로, 우선신호, 지능형 교통체계(ITS) 도입하여 통행속도, 정시성, 수송능력 등을 향상.

  ② 위성항법 시스템(GNSS)

   - 범지구적 측위정보시스템으로 고 궤도 2만 km를 선회하는 인공위성에서 전파를 수신하여 측위정보 제공받음.

  ③ 도시 교통정보시스템(UTIS)

   - 첨단 무선통신기술을 이용하여 도시지역 도로에서 수집, 가공한 교통 정보를 중앙교통정보 센터에 제공.

  ④ 바이모달 트램(BTS)

   - 자기 유도장치에 의해 조향 되는 굴절버스로 지하철처럼 궤도를 주행하는 신개념 대중교통수단.

 

4. 결론

 1) 대도시 교통용량 증대사업에 많은 투자 있지만 대부분의 도로는 교통용량 측면에서 이상적 조건 갖추지 못함.

 2) 대도시 교통용량 증대사업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BIS, BMS, BRT에 많은 연구와 투자 및 개발이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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