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1) 선진국에서 도로와 자동차의 증가로 인한 부작용을 감소시키고 일상생활공간의 보존을 위해 발생.
2) 과속 차량에 위험을 느껴 도로를 굴곡화 시키거나 도로 상에 식재를 함으로써 차량 속도를 저하시키는 방법이 사용.
3) 생활 구역 도로는 물론 도심지 가로를 쾌적하고 안전한 환경으로 개선하기 위한 물리적 각종 기법이 포함.
2. 한국형 교통정온화
1) 인간 중심의 교통정온화
① 통과교통 및 주행속도 억제.
② 무질서한 노상주차 억제를 통한 생활 공간 확보.
2) 친환경적인 교통정온화
① 보행자도로 중심으로 자동차 속도 저하 유도.
② 식생 가능한 포장공법 적용으로 쾌적한 보행 환경 조성.
3) 경관 디자인 반영한 교통정온화
① 인지성, 안정성,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디자인.
3. 교통정온화 주요 적용 기법
1) 물리적 정온화 기법.
2) 교통 규제에 의한 정온화 기법.
① 대형 차량의 통행 금지 규제.
- 대형 차량의 통행을 금지하여 교통량, 소음 매연 감소.
- 소형차 기준으로 설계하여 노폭이 줄어들고 많은 공간을 녹지 및 실행 공간으로 활용.
② 일방 통행 규제.
- 차량의 상충을 줄여서 도로 폭 유용하게 사용.
- 보행자 공간 및 주차 공간 확보.
③ 일시정지 규제
- 교차점에서 주의주행을 환기시켜 교통사고 감소시키기 위함.
- 주행속도가 떨어져 통과교통을 저지시킬 수 있음.
④ 30km/h 최고속도구역 규제.
- 어린이, 노약자 보호구역과 같은 특정 구역에 있어 교통사고 억제 및 교통안전 확보.
4. 교통정온화 기법 계획시 고려사항
1) 장애인
① 횡단보도 턱 낮춤.
② 계단 및 육교 등에 경사로, 휠체어 리프트 동시 설치.
③ 점자블럭 등 유도블록 설치.
④ 음성 안내시설물 설치.
2) 고령자, 노약자
① 고령자의 보행속도 감안하여 신호시간 조정.
② 횡단시설은 야간 조명을 밝게 설치.
③ 미끄러지지 않는 재질의 보도 포장 설치.
④ 교통 표지판이나 각종 교통정보 안내 시설의 시인성 높임.
3) 어린이
① 통학로 동선에는 어린이 시야에 맞춘 표지판이 요구됨.
② 차량으로부터 안전한 도로 조성.
③ 완만한 경사로 설치.
4. 결론
1) 한국형 교통정온화 기법은 사람 중심의 도로, 보행자 중심의 도로 조성을 위한 필수사항.
2) 특히 보행자의 차량간의 충돌이 빈번하게 발생할 수 있는 교차로에서의 교통정온화 기법 적용 필요.
3) 생활도로 상에서도 차량의 속도 제한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로 시설물의 설계, 시공 필요.
4) 차량에 대한 개선이 아닌 가로와 도로를 사용하는 인간에게 중심이 맞춰져야 하며 생활 속에서 누구나 정온화 된 환경을 누릴 수 있도록 기본적인 SOC 복지차원에서 접근되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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