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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술형/기하구조

회전교차로

by road-airports 2025. 6.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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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1) 회전교차로는 신호등 없이 자동차들이 교차로 중앙에 설치된 원형 교통섬을 중심으로 회전하여 교차로를 통과하도록 하는 평면교차로의 일종

 2) 국토교통부는 원활한 소통과 교통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한국형 회전교차로 설계지침' 제정 후 2022년 개정안 발표

 

2. 회전교차로의 특징

 1) 교통안전

  ① 평면 교차로보다 상충 횟수 적고 교차로 내에서 감속운행

  ② 교차로 통과 시 대부분 운전자가 비슷한 속도로 주행

 2) 지체감소

  ① 신호교차로는 교통량 관계없이 일정한 신호 대기시간 발생

  ② 회전교차로는 교통량이 일정 수준 이하일 때 지체 발생 없음

 3) 기하구조

  ① 특수한 기하구조에서도 다양하게 변형시켜 설치 가능

 4) 토지이용

  ① 회전교통류에 대한 제한이 없으므로 모든 방향에서 접근이 가능하여 교차로 주변의 토지 이용률 높음

 

3. 회전교차로 설계기준

  ① 접근로: 종단경사 3% 이하

  ② 횡단구성: 중앙 교통섬, 회전차로, 외측 교통섬

  ③ 회전차로 횡단경사: -2% 적용

  ④ 회전차로 수: 가장 많은 차로수 진입로수 이상

  ⑤ 중앙 교통섬: 사면 돋움형태 (높이:10~20cm)

  ⑥ 분리 교통섬: 연석 이용 돌출된 형태 (5㎡ 이하일시 노면표시)

  ⑦ 우회전 전용차로: 우회전 교통량이 많을 때 설치

4. 회전교차로의 유형

 1) 초소형 회전교차로

  ① 평균 주행속도 50km/h 미만인 도시지역에서 소형 회전차로를 설치할 공간이 부족할 때 설치

 2) 도시지역 소형 회전교차로

  ① 교차로의 크기는 소형 화물차, 버스의 통행이 가능한 규모이므로 대형 화물차의 통행량이 많은 지방지역 간선도로에는 부적합

 3) 도시지역 1차로 회전교차로

  ① 내접원의 직경이 더 크고 진출입로가 내접원에 더 큰 반경으로 접속하여 진입 차량과 회전차량의 속도가 일정하게 유지

 4) 도시지역 2차로 회전교차로

  ① 교차로 내에서 차량 2대가 나란히 주행하도록 넓은 회전차로 설치

  ② 분리 교통섬은 돌출시켜 설치, 중앙 교통섬은 단차두어 설치

 5) 지방지역 1차로 회전교차로

  ① 다소 높은 속도로 주행하도록 도시지역보다 중앙 교통섬 직경이 더 큼

  ② 지방지역은 보행자가 많지 않은 것을 전제

 6) 지방지역 2차로 회전교차로

  ① 장래 교통량 증가고려, 확장 대비 폭원, 내접원에 여유 둠

 

5. 회전교차로 설치시 유의사항

 1) 회전교차로 진입숙도를 감속시켜야 함

  ① 속도차로 인해 회전부 고속 진입 시 사고 발생 우려

  ② 진입도로 선형을 연속 곡선으로 계획하고 기존 교차로 개량으로 선형 변경 불가시 속도저감시설 설치 필요

 2) 보행자 횡단이 많을 경우 회전 교차로로 설치하면 안 됨

  ① 회전교차로 횡단 시 비신호로 보행자가 횡단

  ② 보행자 사고 발생 유발 및 잦은 보행자 횡단으로 회전차로 정체 발생

  ③ 평면교차로로 설치 필요

 3) 정지시거는 반드시 확보해야 함

  ① 시거부족으로 인한 교통사고 발생

  ② 진입, 진출, 회전교차로 내의 모든 지점에서 확보

  ③ 시거 검토구간: 접근로, 회전차로 시거

 4) 통행로 상충이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

  ① 내측차로 진입한 자동차가 회전부에서 바깥쪽 차로 침범

  ② 진입곡선 반지름 너무 작은 경우 발생

  ③ 진입부 회전부 반지름 차이 최소화

 5) 인접 평면교차로 위치 시 연속된 회전교차로 설치를 검토

  ① 2개의 교차로 좌회전 길이 상충

  ② 교통 용량 저하

  ③ 쌍구형 회전 교차로 설치 필요

 

6. 결론

 1) 지자체에서 무분별하게 평면교차로를 회전교차로로 변경.

 2) 공용 중 교차로를 회전교차로로 변경 시 기존 교차로의 문제점을 명확하게 인식하여 설치.

 3) 교통사고가 잦거나 기형적인 기하구조를 가진 경우 개선 사업의 대안으로 활용될 수 있으나 기하구조 및 주변 지형 여건에 대한 검토 필요.

 4) 교통사고 예방 효과가 크므로 회전 교차로 설치를 적극 추천하여 집산도로 및 공원, 단지 내 도로 등에 활용 될 수 있게 초소형 회전 교차로의 기준 마련 필요.

 5) 2차로형 충돌 가능성을 감소시키기 위해 차로 축소형, 나선형, 차로변경 억제형 설계기준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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