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1) 회전교차로는 신호등 없이 자동차들이 교차로 중앙에 설치된 원형 교통섬을 중심으로 회전하여 교차로를 통과하도록 하는 평면교차로의 일종
2) 국토교통부는 원활한 소통과 교통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한국형 회전교차로 설계지침' 제정 후 2022년 개정안 발표
2. 회전교차로의 특징
1) 교통안전
① 평면 교차로보다 상충 횟수 적고 교차로 내에서 감속운행
② 교차로 통과 시 대부분 운전자가 비슷한 속도로 주행
2) 지체감소
① 신호교차로는 교통량 관계없이 일정한 신호 대기시간 발생
② 회전교차로는 교통량이 일정 수준 이하일 때 지체 발생 없음
3) 기하구조
① 특수한 기하구조에서도 다양하게 변형시켜 설치 가능
4) 토지이용
① 회전교통류에 대한 제한이 없으므로 모든 방향에서 접근이 가능하여 교차로 주변의 토지 이용률 높음
3. 회전교차로 설계기준
① 접근로: 종단경사 3% 이하
② 횡단구성: 중앙 교통섬, 회전차로, 외측 교통섬
③ 회전차로 횡단경사: -2% 적용
④ 회전차로 수: 가장 많은 차로수 진입로수 이상
⑤ 중앙 교통섬: 사면 돋움형태 (높이:10~20cm)
⑥ 분리 교통섬: 연석 이용 돌출된 형태 (5㎡ 이하일시 노면표시)
⑦ 우회전 전용차로: 우회전 교통량이 많을 때 설치
4. 회전교차로의 유형
1) 초소형 회전교차로
① 평균 주행속도 50km/h 미만인 도시지역에서 소형 회전차로를 설치할 공간이 부족할 때 설치
2) 도시지역 소형 회전교차로
① 교차로의 크기는 소형 화물차, 버스의 통행이 가능한 규모이므로 대형 화물차의 통행량이 많은 지방지역 간선도로에는 부적합
3) 도시지역 1차로 회전교차로
① 내접원의 직경이 더 크고 진출입로가 내접원에 더 큰 반경으로 접속하여 진입 차량과 회전차량의 속도가 일정하게 유지
4) 도시지역 2차로 회전교차로
① 교차로 내에서 차량 2대가 나란히 주행하도록 넓은 회전차로 설치
② 분리 교통섬은 돌출시켜 설치, 중앙 교통섬은 단차두어 설치
5) 지방지역 1차로 회전교차로
① 다소 높은 속도로 주행하도록 도시지역보다 중앙 교통섬 직경이 더 큼
② 지방지역은 보행자가 많지 않은 것을 전제
6) 지방지역 2차로 회전교차로
① 장래 교통량 증가고려, 확장 대비 폭원, 내접원에 여유 둠
5. 회전교차로 설치시 유의사항
1) 회전교차로 진입숙도를 감속시켜야 함
① 속도차로 인해 회전부 고속 진입 시 사고 발생 우려
② 진입도로 선형을 연속 곡선으로 계획하고 기존 교차로 개량으로 선형 변경 불가시 속도저감시설 설치 필요
2) 보행자 횡단이 많을 경우 회전 교차로로 설치하면 안 됨
① 회전교차로 횡단 시 비신호로 보행자가 횡단
② 보행자 사고 발생 유발 및 잦은 보행자 횡단으로 회전차로 정체 발생
③ 평면교차로로 설치 필요
3) 정지시거는 반드시 확보해야 함
① 시거부족으로 인한 교통사고 발생
② 진입, 진출, 회전교차로 내의 모든 지점에서 확보
③ 시거 검토구간: 접근로, 회전차로 시거
4) 통행로 상충이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
① 내측차로 진입한 자동차가 회전부에서 바깥쪽 차로 침범
② 진입곡선 반지름 너무 작은 경우 발생
③ 진입부 회전부 반지름 차이 최소화
5) 인접 평면교차로 위치 시 연속된 회전교차로 설치를 검토
① 2개의 교차로 좌회전 길이 상충
② 교통 용량 저하
③ 쌍구형 회전 교차로 설치 필요
6. 결론
1) 지자체에서 무분별하게 평면교차로를 회전교차로로 변경.
2) 공용 중 교차로를 회전교차로로 변경 시 기존 교차로의 문제점을 명확하게 인식하여 설치.
3) 교통사고가 잦거나 기형적인 기하구조를 가진 경우 개선 사업의 대안으로 활용될 수 있으나 기하구조 및 주변 지형 여건에 대한 검토 필요.
4) 교통사고 예방 효과가 크므로 회전 교차로 설치를 적극 추천하여 집산도로 및 공원, 단지 내 도로 등에 활용 될 수 있게 초소형 회전 교차로의 기준 마련 필요.
5) 2차로형 충돌 가능성을 감소시키기 위해 차로 축소형, 나선형, 차로변경 억제형 설계기준 마련.
'서술형 > 기하구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단순입체교차로 (0) | 2025.06.09 |
---|---|
평면교차로 개선방안 (0) | 2025.06.06 |
오르막차로 (0) | 2025.06.04 |
도로 설계속도와 기하구조(선형, 횡단, 편경사, 시거 등) 관련성 설명 (0) | 2025.06.03 |
일관성 유지를 위한 도로 선형의 조합 (0) | 2025.03.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