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1) 평면교차로란 2개 이상의 도로가 교차 또는 접속되는 공간 및 내부의 교통시설물
2) 평면교차로 문제점 발생 시 교통안전과 도로 용량 저하를 일으키게 되어 노선전체에 문제 발생
2. 평면교차로 설치시 고려사항
1) 기본적 고려사항: 인지성, 조망성, 이해성, 통행성
2) 안전을 위한 고려사항
① 도로 이용자에게 동시에 2개 이상의 결정을 요구하면 안 됨
② 교차로 시거 확보 및 낮은 속도로 통과유도
3) 용량 확보를 위한 고려사항
① 교통량 이상의 용량 확보
② 제약 조건을 다양한 관점에서 검토
4) 교차로 최소간격 고려사항
① 차로 변경에 필요한 길이
② 회전차로의 길이에 의한 제약
③ 다음 교차로에 대한 인지성 확보
3. 평면 교차로 설치 시 유의사항
1) 인접교차로와의 간격 검토 후 평면 교차부 계획
① 짧거나 너무 긴 경우: 교통정체, 사고 발생
② 최소간격 이상 신호체계 고려하여 계획
2) 네 갈래 초과 평면교차로는 개선 및 규제 필요
① 시거 불량 및 안전성과 용량에 문제
② 교통 흐름 단순화 필요
③ 도로 폐쇄 및 일방 통행로 설치로 단순화
3) 엇갈림 교차로는 반드시 개선
① 십자형 교차로로 개선
② 구조상 변경이 불가능한 경우 차량 유도선 및 교통 규제 실시
4) 도시지역의 경우 평면교차부에서 단순 입체 교차로 설치가 바람직함
① 도시경관 고려 under pass
② 회전, 진입을 위한 측도 설치
5) 시인성 확보 고려하여 교차로 위치 선정 필요
① 평면 곡선부 및 종단 곡선 볼록형 교차로 계획 시 시거 불량
② 평면 직선부, 큰 곡선 반경에 설치 계획
6) 지방 지역 교차로 도류화 설치는 지양
① 하향경사 교차로 우회전 시 과속으로 인한 사고 발생
② 기존 교차로부 변경 불가시 미끄럼방지 포장 설치
7) 고속국도 유출입부와 일반 도로의 평면 교차부 입체화 검토
① 접속도로 정체 시 고속도로 본선으로 영향
② 교통량에 따른 단계 건설 계획 수립 필요
4. 결론
1) 평면 교차로 문제점 발생 시 교통안전과 도로 용량 저하를 일으키게 되어 노선 전체에 문제 발생
2) 평면 교차로가 설치되면 주변 개발이 이루어져 건물 및 지장물로 인해 공용 중 변경이 어려움
3) 반드시 평면 교차로 설치 검토 시 입체 교차로 적용을 검토해야 하며 단계별 건설까지 검토
4) 그동안 평면 교차로 개선은 주로 교차로 용량 및 안전 관점이었으나 보행자 중심의 교차로 개선방안 필요
① 보행자를 감지하여 횡단보도 색표시 변화
② 보행자 우선도로 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