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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술형/기하구조

단순입체교차로

by road-airports 2025. 6.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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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1) 교차부에 지하차도나 고가차도를 설치하여 일정 방향 교통류를 분리, 지상부에 평면 교차를 형성시키는 입체교차 시설

 2) 용지, 지장물에 의한 제약 조건이 큰 도시지역 교차로에서 적은 공사비로 교통 용량을 증대 시킬 수 있는 방안

 

2. 단순입체교차로의 구성

 1) 본선

  ① 종단곡선: 하나의 곡선으로 처리

  ② 차로수: 편도 2차로 이상

  ③ 유지관리용 보도: 0.75m

  ④ 고가차도: 공사비 측면 유리

  ⑤ 지하차도: 미관상 유리

 2) 측도

  ① 횡단구성, 평면 및 종단선형은 기본 구간과 동일

  ② 폭: 좌, 우회전 교통량에 따라 결정

  ③ 차로수: 차로수 균형 원칙에 따라 결정

  ④ 측도와 본선은 평면 교차

  ⑤ 좌회전 교통량에 따라 좌회전 차로 설치

3. 단순입체교차로 설치 시 유의사항

 1) 인접교차로와의 간격을 고려하여 설치

  ① 이격거리 짧을경우 위빙 발생

  ② 사고 발생 및 용량 저하

  ③ 간격 부족시 후방교차로 좌회전 금지 등 적용

 2) 좌회전 교통량 증가에 대한 대책 필요

  ① 좌회전 교통량으로 인해 본선 교통용량 저하

  ② 좌회전 차로 증설

  ③ 지하차도 상부 및 고가차도 하부공간 최대한 활용

 3) 지하차도 설치 시 배수 고려하여 계획

  ① 집중호우 시 지하차도 침수 우려

  ② 지하차도 전, 후 종단 곡선 볼록형

  ③ 인접도로 배수 흐름 고려한 유역 면적

 4) 도시부 교통량 증가시 평면 교차로를 단순입체 교차로 형식으로 변경 가능하도록 계획단계부터 검토

  ① 도시부 토지이용계획의 변화가 심함

  ② 추후 공사시 용지 확보 곤란

  ③ 평면교차로 계획 시 여유 있게 교차로 형식 적용

 5) 측도와 본선 차도와의 차이를 암시

  ① 운전자 혼돈 예방

  ② 유색포장 또는 칼라레인 설치

 6) 유입, 유출부 시거 확보

  ① 도시부 종단선형 최소값 적용

  ② 종단곡선 여유값 적용

 

4. 결론

 1) 단순입체교차로는 용지, 지장물에 의한 제약 조건이 큰 도시지역에 최소비용으로 교통용량을 증대시킬 수 있는 방법

 2) 공용 중 평면 교차로 설치 후 단순 입체 교차로로 변경은 용지 제약 및 교통 처리 등으로 인해 설치 어려움

 3) 계획단계부터 단순입체교차로 설치가 가능한 곳은 적극 설치

 4) 단순입체교차로 평면교차로부 회전교통량 증가시 정체 길이가 본선까지 미치므로 교통수요 예측 철저히 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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