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1) 입체교차 구조와 교차도로 상호 간의 연결로를 갖는 도로의 부분으로 주로 고속도로와 타 도로의 연결 혹은 출입제한 도로 상호 간의 연결을 위해 설치.
2) 지방지역에서 인터체인지의 배치는 지역 계획 및 광역적인 교통운영 계획과의 관련을 바탕으로 사회, 경제적 효과를 고려하여 계획.
2. 인터체인지의 배치 기준
1) 일반국도 등 주요 도로와의 교차, 접근 지점.
2) 고속도로 인터체인지는 원칙적으로 최소 2km 최대 30km 간격 배치.
지역 | 표준 간격 (km) |
대도시 도시고속도로 | 2~5 |
대도시 주변 주요공업지역 | 5~10 |
소도시 존재하는 평야 | 15~25 |
지방촌락, 산간지역 | 20~30 |
3) 도시부에서 2개 입체시설 일체화 계획시 1km 단축 가능.
4) IC 간격 20km 넘는 지역은 장래 지역 개발 가능성 고려 단축 가능.
5) 인구 3만명 이상 도시권 또는 IC 세력권 인구 5~10만 명 기준 배치.
6) 본선과 인터체인지에 대한 총편익/비용 비가 극대화되도록 배치.
3. IC와 타시설(휴게소, 터널)과의 최소 간격 산정.
1) 타시설과 적정거리 이상 확보, 표지판 등 안전시설 충분히 설치.
구분 | IC 상호간 | IC와 휴게소 | IC와 주차장 | IC와 버스정류장 |
최소간격(km) | 2 | 2 | 1 | 1 |
2) 터널 출구에서 IC 변이구간 시점까지 이격거리.
① 1방향 2차로, 설계속도 100km/h 인 경우 이격거리 480m 확보.
② 이격거리 확보 어려운 경우 터널 근접하여 유출 연결로 있다는 안내표지 설치하고 터널 내에서 제한적 진로 변경 허용.
③ 소요 이격거리
- l1: 조도 순응 거리(m), t1: 조도 순응 시간(3초)
- l2: 인지 반응 거리(m), t2: 인지 반응 시간(4초)
- l3: 차로 변경 거리(m), t3: 차로 변경 시간(차로 당 10초), n: 차로 수
3) 인터체인지 변이구간 시점에서 터널 입구까지 이격거리.
① 차량이 가속차로에서 유입하지 못할 경우 정지거리 및 대기 공간 확보.
- 대기공간: 대형자동차 1대+여유공간+세미 트레일러+여유공간=13.0+1.0+16.7+1.0=31.7m
② 신설도로 설계 시 기존 도로 때문에 최소 간격 미확보 되는 경우 연결로 접속 형식을 개량하는 대책 적용.
4. IC 설계시 유의사항.
1) IC 위치 선정 시 사고 위험 높은 구간 배치는 회피.
① 시인성 불량한 종단곡선 볼록부 회피.
② 오르막 경사 유입 연결로 회피.
③ 본선 좌측 연결로 접속 회피.
2) IC 배치 시 유, 출입 연결로 유형 일관성 유지 필요.
① 경제성, 환경성 등으로 인해 일관성 배제된 형식 선정.
② 운전자에게 혼란 발생.
③ 부득이한 경우 안내 표지판 등 충분히 설치.
3) 주거지 인근의 IC로 인한 생활권 단절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함.
① 성토로 인해 단절 발생.
② 교량으로 계획하는 것도 하나의 대안.
③ IC 전체의 경관 및 경제성 감안하여 선정.
4) IC 배치 시 간격이 짧은 경우 연속 부가차로 설치.
① 상습 지, 정체 우려.
② 본선 교통 흐름 저하.
5) IC와 일반도로 평면 교차부의 입체화 면밀히 검토.
① 접속도로 정체 시 고속국도 본선으로 영향.
② 교통량에 따른 단계 건설 계획 수립 필요.
6) IC 간격 부족시 시설물 간의 통합설치 검토.
① 타 시설 및 터널과의 이격거리 부족.
② 휴게소와 IC 통합.
③ 편입 면적 축소.
5. 결론
1) IC 배치 및 위치 선정은 설계자가 충분한 검토를 통하여 최적의 위치를 선정하고 있으나 무분별한 민원 및 무리한 요구로 인한 변경은 반영해서는 안 됨.
2) 세 갈래 IC의 일률적인 트럼펫 형식에서 벗어나, 교통량을 고려한 다이아몬드 형식을 검토.
① 일교통량 1만 대 이하 지방지역.
② 환경 훼손 감소 및 공사비 절감.
③ 교통량 증가 시 용량 저하 될 수 있으므로 유의.
3) 터널 내 차로 변경 가능을 통한 IC 위치 선정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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