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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술형/포장

콘크리트 포장 확장시 접속구간의 문제점 및 개선대책

by road-airports 2025. 3.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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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1) 최근 고속국도 교통량이 급증함에 따라 90년대 이전 개통된 구간의 기존 콘크리트 포장 확장 공사에서 부등침하 및 접속부 처리 문제 발생.

 2) 터널 및 교량의 확장 방법 등 확장에 따른 기술적 문제 발생.

 

2. 신구포장 접속 시 문제점

 1) 기존 슬래브의 측대폭(50cm) 유지할 경우 차량 하중이 신, 구 슬래브 접합부에 주로 재하.

 2) 신, 구 슬래브 간의 연결이 미흡할 경우 슬라이딩 우려.

 3) 하중 전달이 미흡할 경우 단차 및 균열 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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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접속구간 문제 개선대책

 1) 기존 측대폭(50cm)을 절삭이나 치핑없이 차로폭에 나누어 안배.

  ① 분배방법

구분 내측측대 1차선 2차선
1안 +20 +15 +15
2안 +0 +20 +30
3안 +0 +15 +15(확장차로에 +20)

  ② 장점

   - 연결부에 하중이 재하되는것 방지.

   - 포장의 수명이 증진.

   - 측대 절단이 없어 시공 간편.

  ③ 단점

   - 기존차로에 안배된 측대폭 만큼 추가 용지 확보 필요.

   - 차로폭 조정으로 인한 도색작업 필요.

   - 터널, 교량 진입시 차로폭이 줄어드는 느낌.

 2) 신, 구 슬래브를 타이바로 연결.

  ① 측대폭 일부를 기존차로에 안배하는 방법과 함께 적용하는 방안 고려.

  ② 장점

   - 타이바 설치작업 외에는 시공인 간단.

   - 하중 전달 원활히 하여 단차 방지.

   - 신, 구 슬래브 간의 벌어짐 방지.

  ③ 단점

   - 타이바 설치를 위한 천공작업이 번거로움.

   - 천공으로 기존 슬래브 강성 약화.

   - 신, 구 슬래브 접속부를 따라 스폴링 발생.

 3) 'ㄹ'자 형 타이바 겸 하중 전달장치 사용.

  ① 천공 대신 슬래브 표면에 홈을 파서 하중 전달장치 삽입 후 에폭시로 홈을 채우는 방식.

  ② 장점

   - 천공 대신 홈을 만드므로 시공 간편.

   - 천공 방식보다 인근 콘크리트 약화 방지.

  ③ 단점

   - 'ㄹ'자 형 하중전달장치 별도 제작 필요.

 4) 기존 측대부 절삭 및 치핑 후 신설 포장 시공.

  ① 취약부를 철근 보강 후 신설 포장.

  ② 장점

   - 신, 구 포장 일체화 가능

   - 차선 마킹과 접합부의 일치로 차량 주행성 양호

  ③ 단점

   - 절삭 및 치핑에 따른 비용 부담 및 인근 콘크리트 약화 우려.

   - 신, 구 콘크리트 간 부등침하 시 균열 발생.

 5) 기층깊이까지 슬래브와 일체로 된 key 설치.

  ① 접합부 신설 포장 측 슬라이딩 방지

  ② 장점

   - 타이바 설치 불필요, 시공 간편, 공기 단축

   - 공사비 저렴

  ③ 단점

   - 두께 변화 지점에 응력 집중 커질 경우 균열 발생 가능.

   - 접합부가 차로 내에 있어 승차감 불량.

 6) 기존 포장의 기층과 신설 포장 슬래브를 타이바로 연결.

  ① 장점

   - 신, 구 슬래브 접합부 보강

  ② 단점

   - 기존 슬래브 밑을 터파기 하고 채우는 과정에서 하중이 신설포장 쪽으로 재하 되는 경우 하중전달 안됨.

 

4. 결론

 1) 잦은 확장공사로 인해 신, 구 콘크리트 포장의 접속부 처리를 현장에 알맞은 개선 대책을 적용하여 접속해야 함.

 2) 하중 전달이 제대로 되지 않을 경우 포장 강도 저하와 단기간 파손이 우려되므로 적절한 접속 방안 고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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