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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술형/포장

도로 포장의 공용성 유지를 위한 PMS 및 예방적 유지관리 기법

by road-airports 2025. 3.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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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1) 포장은 교통하중, 자연조건, 혼합물의 노화 등에 의해 공용성이 저하되어 교통 흐름에 지장을 주게 되므로 신속한 유지보수 요구.

 2) PMS란 포장 유지보수에 소요되는 예산을 효율적으로 집행하기 위해 유지보수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최적의 보수 공법을 제시하는 의사결정 체계.

 

2. PMS의 효과

 1) 합리적인 보수시기 및 공법 결정, 보수 비용 최소.

 2) 불필요한 보수의 최소화로 교통체증 감소.

 3) 전반적인 포장상태 파악 용이.

 4) 장기 유지보수 계획 수립의 근거 제공.

 

3. 포장의 Life cycle

 1) life cycle을 그래프 화하여 보수시기 선택.

 2) 포장 수명은 신설 초기부터 파손까지 일정한 cycle.

 3) life cycle에 의해 포장 파손 전에 공용성 회복하도록 보수.

 

4. 포장의 유지보수

 1) 유지보수의 목적

  ① 포장 내구성 확보: 포장 구조 기능 보존

  ② 노면의 주행성 확보: 교통 안전, 쾌적성 유지

  ③ 포장에 기인되어 발생하는 연도 환경의 약화 방지

 2) 유지보수 최소 방안

  ① 적시 적절한 유지보수 시행

  ② 노면 평가법, 우지보수공법 연구 개발

  ③ 합리적, 객관적, 과학적, 체계적인 유지보수 체계 확립

5. 유지보수 방법

 1) 예방적 유지보수

  ① 초기 발생된 미소한 균열, 표면 파손을 보수하는 것으로 적절히 적용하면 포장 수명 향상.

  ② 표면처리공법 (슬러리실, 마이크로서페이싱)

  ③ 사후 유지보수에 비해 비용 작지만 공용수명 짧아지는 문제.

  ④ 예방적 유지보수 비용의 최적화

 2) 사후 유지보수

  ① 포장에 균열, 소성변형, 라벨링 등 심각한 수준의 결함이 발생하여 구조적, 기능적 공용성이 불량한 경우에 실시.

  ② 덧씌우기, 절삭+덧씌우기, 내유동과 같은 공법

 

6. 유지보수기법

 1) 예방적 유지보수기법

  ① 패칭

   - 포트홀, 단차, 부분적인 침하 시 포장 재료로 채우는 방법.

   - 기존포장과 같은 재료 사용, 10㎡ 미만.

  ② 표면처리

   - 부분적인 균열, 변형, 마모, 박리, 노화 시

   - 2.5cm 이하로 실링층 시공

  ③ Surface Recycing

   - Reshape, Repave, Remix의 방법으로 포장 폐재료 재생 이용.

  ④ 부분 재포장

   - 파손이 심한 경우 다른 공법으로 보수 불가시 사용.

   - 표층, 기층까지 부분적으로 재포장

 2) 사후 유지보수기법

  ① 덧씌우기

   - 기존포장 강도 부족시 보강

   - 평탄성 개량 및 우수 침투 방지

   - 시가지 노면 상승에 따른 검토 필요

  ② 절석 후 덧씌우기

   - 노면상승, 배수시설 고려 시 실시.

   - 균열, 소성변형 심한 경우

  ③ 재포장

   - 기층, 보조기층까지 재시공하는 방법

   - 원인 조사 후 경제성, 기술적인 면 등 종합판단 후 실시

 

7. 결론

 1) PMS로 인해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근거로 유지보수 가능

 2) 예방적 유지보수로 항상 적정 수준의 포장상태 유지 가능.

 3) 합리적인 비용으로 유지 가능 하지만 공용 수명이 짧이지므로 life cycle에 의거하여 적기에 보수공법 적용이 바람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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