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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1) 우리나라 국가간선도로망은 90년대 남북방향 7 개축과 동서방향 9 개축으로 구성된 격자망과 대도시 권역의 6개 순환망으로 운영
2) 최근 국토교통부가 고시한 제2차 국가도로망 종합계획(2021~2030)의 간선 도로망에서는 10X10 체계로 재정비
2. 제2차 국가도로망 종합계획의 간선도로망 구축 정비 방향
1) 네트워크 효율화를 위해 국가 간선도로망 재정비: 7X9→10X10
① 고속국도, 자동차전용도로 / 90km/h 이상
② 격자형 간선도로망을 남북 10축, 동서 10축으로 재정비
- 남북 1축, 2축 및 동서 7축 지선 재정비
- 기존 축 간 이격거리가 큰 중부선과 중부 내륙선 사이에 신규 축 도입
2) 대도시권 고속교통망 완성: 방사형 순환망
① 고속국도, 자동차전용도로 / 80km/h 이상
② 광역 생활권 교통수요를 감안하여 대도시를 중심으로 방사축을 보완하여 대도시권 순환, 방사형 고속 교통망 완성
3) 국도, 국지도를 통해 국가 간선도로망의 접근성 보완
①국도, 국지도 / 60km/h 이상
② 국도, 국지도 정비를 통해 고속도로에 대한 접근성을 강화하고 중소 도시간 연결성 강화 추진
③ 교통량이 많은 주요 교통축 중심으로 안전성, 환경성 등을 고려하여 건설 및 운영 관리하고 중소도시 혼잡 개선을 위한 우회도로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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