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르막차로
1. 개요
1) 오르막구간에서 대형자동차의 혼입률이 커서 도로용량 감소가 크게 예상되어 설치하는 부가차로
2) 오르막차로 설치는 종단완화, 우회 등을 검토한 후 선형 조건에 대한 더 이상의 대안이 없는 경우 선택
2. 오르막차로 설치 전제조건 및 설치방법
1) 설치 시 검토사항
① 교통안전: 교통사고 예방효과
② 경제성: 종단경사 완화와 오르막차로 설치의 경제성
③ 교통용량: 교통용량과 교통량관의 관계
2) 설치 구간 설정의 전제조건
① 대형 자동차의 오르막 성능: 100kg/kw(170lb/hp)
② 대형 자동차의 허용 최저 속도
- 설계속도 100~80km/h인 경우: 60km/h
- 설계속도 80km/h 미만인 경우: 설계속도-20km/h
③ 속도-경사도의 작성
- 허용 최저속도보다 낮은 속도 주행 구간을 설치구간으로 결정
- 최저속도보다 작은 구간 연장이 200m 이상일 때 설치
3) 설치방법
① 주행차로에 변이구간으로 접속
- 저속 자동차 차로 변경을 유도해 고속 자동차와 분리
- 양방향 2차로 도로는 운전자 주행상 분리
② 주행차로와 독립하여 접속
- 1차로 승용차와 2차로 승용차 간 분 합류
- 양방향 2차로 도로에 효과적
③ 변이구간 늘리고 종점부 합류 구간의 차선 삭제
- 고속 자동차가 변이구간을 활용, 저속 자동차 앞지르기
- 영업소 차로와 합류 방식 동일, 운전자에게 유리
3. 오르막차로 설치시 유의사항
1) 오르막차로 구간 길어깨 폭원 축소 불가
① 오르막차로 저속자동차 주행 시 비상정차 공간 부족
② 길어깨 폭원 확보하여 길어깨 비상공간 확보
2) 오르막차로 포장 검토 필요
① 오르막차로 중차량 집중 및 저속구간 발생
② 소성변형, 균열 등 포장 조기파손 발생 우려
③ 중차량 비율 및 속도 감소 고려, 아스팔트 바인더 상향 검토
3) 기존도로 오르막차로 설치시 집수면적을 고려한 배수설계 필요
① 차로 폭 증가로 집수면적 증가
② 노면 배수 불량구간 발생
③ 집수면적 고려하여 배수계획 재수립 필요
4) 오르막차로 설치에 따른 역효과에 대한 검증 필요
① 상향 경사부에 오르막차로 끝나는 경우 해당
② 미회복된 상태로 본선에 합류
③ 설치, 미설치 평균 속도차 분석 후 설치 여부 결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