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보호구역의 교통사고 발생 최소화 방안
1. 개요
1) 최근 5년간 전체 어린이 교통사고는 감소하는 추세이지만 어린이 보호구역 내 사고 비율은 증가 추세
2) 20.03부터 시행된 '민식이 법'에 따라 보호구역 내 신호등, 과속 단속카메라, CCTV 설치가 의무화 되었음에도 사고 비율이 증가하여 개선 방안 절실히 필요
2. 어린이 교통사고 특징
1) 시간대별 사고 비율
① 등하교 시간인 오전 8시와 오후 2~6시에 집중적으로 발생
② 그 중 오후 2~6시 교통사고가 전체의 78% 차지
2) 법규 위반별 사고 비율
① 안전 운전 불이행이 57%, 보행자 보호 의무 위반이 19%
② 어린이 교통 행동 특성을 파악하여 어린이 보호구역 내에서 안전 운전, 보행자 보호 필요
3. 어린이 교통행동 특성
1) 주의를 살피지 않으며, 위험한 상황의 인지능력이 낮음
2) 키가 차량 높이보다 낮아 운전자가 발견하지 못할 수 있음
3) 자동차 접근속도와 거리 및 방향에 대한 지각력이 낮음
4) 운동 능력이 성인에 비해 낮아 위험 상황 직면시 기민성이 부족해 회피하기 어려움
4. 어린이 보호구역 교통사고 최소화 방안
1) 운전자를 위한 개선방안
① 운전자가 우린이 보호구역에 진입했음을 인지하고 자율적으로 안전 운전하도록 유도
② 주변도로보다 약 10cm 높은 고원식 횡단보도 설치
③ 감속을 유도하기 위해 인근 골목길에 지그재그 노면표시 설치
④ 횡단보도 인근 어린이를 운전자가 잘 볼 수 있도록 대기구간 보도를 노랗게 칠하는 옐로 카펫 설치
2) 보행자를 위한 개선 방안
① 보도, 차도 폭이 좁은 이면도로의 경우 어린이 보행 공간 충분히 확보
② 불법 주정차 사이로 뛰어나오는 어린이와의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정차나 주차 금지
③ 지역별 유동인구, 상권으로 노상주차장이 불가피한 경우 보행자 방호울타리와 무단횡단 방호 울타리 설치
3) 학부모를 위한 개선 방안
① 등하교시 교문 근처 불법 주정차가 불가피한 경우 학교 주변에 어린이 안심 정류장 설치하여 정차 가능하도록 배치
② 시간대별 사고 비율이 오후에 대부분이므로 하교시간에 녹색 안전 지킴이, 학교 보안관에 의한 교통안전지도 실천
4) 제도적 개선방안
① 미국, 캐나다의 경우 스쿨버스에서 승하차시 양뱡향 차량이 모두 정차하는 스쿨버스 정차법 시행
② 스쿨버스 등 어린이 안전이 최우선이 되도록 제도적 개선 필요
5. 결론
1) 어린이 보호구역에서 운전자의 안전운전의무가 가장 중요
2) 개선 방안을 통해 교통사고 예방의 중요성에 대한 사회적 합의를 이끌고 전반적인 인식 수준 개선 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