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술형/공통

도로 소음저감방안

road-airports 2025. 3. 26.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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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1)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국내에서도 소음피해에 대한 인식이 높아졌으며 주거생활환경의 변화로 인해 발생되는 여러 생활 소음에 대한 민원이 높아지는 추세.

 2) 자동차 소음은 듣는 입장에 따라 차외 소음과 차내 소음으로 구분.

 

2. 도로의 소음

 1) 도로 소음 발생원

  ① 자동차 엔진 및 배기계 소음

  ② 타이어와 노면의 상호작용에 의한 소음

 2) 도로 소음의 주요 영향인자

  ① 교통량과 주행속도

  ② 포장 종류와 지형적 특성

  ③ 차로수와 자동차 종류

  ④ 대형트럭, 버스, 승용차, 경차 순으로 소음 발생

 3) 도로 소음 저감을 위한 기본 방안

  ① 소음원의 크기를 저감

  ② 전달 경로나 전달 특성을 변경

  ③ 방음재료에 대한 효율을 높이는 방안

3. 도로 소음 저감 방안

 1) 교량에 저소음형 신축이음장치 설치

  ① 주거지역 근접교량: 핑거타입 신축 이음 장치 적용

  ② 레일 형식보다 충격음 적고, 유지관리 용이

  ③ 사용 수명 다해 교체시 우선 적용

 2)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의 표면처리 개선이 필요

  ① 횡방향 타이닝 설치 지양

  ② 종방향 타이닝 및 그루빙으로 개선

  ③ 부득이한 경우 간격 조정

 3) 저소음 다공질 포장공법 적용

  ① 배수성 포장용 아스팔트 혼합물을 사용

  ② 에어 펌핑 소음 저감

  ③ 노면배수 및 우천시 미끄럼 저항성 증대

 4) 강교 설치시 소음에 대한 대책 필요

  ① 차량이 신축이음 통과 시 충격음 발생

  ② 빈 드럼통 타격음 같은 소음

  ③ 스틸 박스 내부의 측면에 제진 판넬 부착등 대책 필요

 5) 방음벽에 소음 감소기 설치

  ① 방음벽 상단에 설치

  ② 방음벽 높이 평균 2m 증축하는 효과

  ③ 소음저감량:1~4db

 6) 다각적 소음저감이 어려운 경우의 처리방안

  ① 대규모 주택지역, 주거밀집 지역 우회노선 검토

  ② 노선 우회 불가한 경우 시설설치와 직접 보상의 경제성 검토

  ③ 고속도로의 경우 제한속도 하향: 100에서 80km/h, 3db 감소

 

4. 결론 

 1) 날로 증가하는 고속도로의 교통량과는 상반되게 소음규제 기준을 현재보다 강화하여 선진국 수준으로 조정 필요

 2) 민원인들이 점점 방음 터널 설치 등 요구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되어 경제성이 저하

 3) 현재 고속도로에서 발생하는 소음, 진동에 대한 민원이 동시 다발적으로 발생될 경우 엄청난 비용 손실 예상

 4) 따라서 고속도로에서 발생하는 소음, 진동에 대한 연구 및 민원에 대한 대책 및 관련법 개정이 시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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