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화 고려 도로설계
1. 개요
1) 고령화란 전체 인구에서 65세 이상 인구가 차지하는 비율로 최근 저출산과 평균 수명의 연장으로 급속도로 고령화 진행 중.
2) 고령인 경우 운전자 및 보행자가 신체적, 인지적 능력이 저하됨으로써 안전하고 편리한 도로를 이용할 수 있게 고령자 특성을 고려한 도로 설계 방안 마련해야 함.
2. 교령화에 따른 고령자의 특성
1) 고령 운전자
① 위험 대처 능력 저하, 저속운전, 급제동
② 인지반응시간 느림, 빛에 대한 민감도 및 동체시력 저하
③ 돌발 상황시 인지, 판단, 동작속도 및 정확성 저하
④ 기억력 감퇴로 인지 및 기억처리 속도 저하
2) 고령 보행자
① 보행속도 느림
② 인지, 판단, 행동속도 느림
③ 위험 상황 대처능력 저하
④ 낙상사고 위험 증가
3. 고령 운전자를 위한 도로 설계 시 유의 사항.
1) 야간 시인성 증진시설의 설치 필요
① 조명 시설 없는 교차로, 횡단보도, 버스정류장
② 국부 조명 설치
③ 급커브 등 위험구간 조명식 또는 발광형 교통안전표지판 설치
2) 도로 표시 설치 시 인지, 판단, 동작속도 고려하여 설치
① 방향표시 안내지명은 6개 이하
② 글자 크기 확대
③ 편도 4차로 이상 도로 문형식 표지판 설치
3) 오진입이 예상되는 교차로 노면색깔 유도선 설치
① 교차로 간격이 짧을 경우
② 교차로 영향권 내 진입로 설치된 경우
③ 명확한 경로 안내로 오진입 방지
4. 고령 보행자를 위한 도로 설계 시 유의사항.
1) 낙상 사고 예방을 위해 보도 포장의 평탄성 및 미끄럼 마찰력 확보
① 근력 및 균형 감각 저하로 낙상사고 위험 증대
② 맨홀 뚜껑, 경계석 등 미끄럼 마찰력 저하
③ 미끄럼 마찰력 높은 보도 포장, 기울기 1/25/ 이하
2) 고령자 보행속도 고려하여 신호주기 산정 필요
① 편도 4차로 이상 도로 중앙에 보행섬 설치
② 보행속도 1.0m/s → 0.8m/s 변경 적용
③ 횡단보도 주변 휴식 위한 그늘막, 의자 등 설치
3) 노인보호 구역 확대 및 안전시설 증대 필요
① 30km/h로 속도 제한
② 과속방지턱 및 미끄럼방지 포장 설치
③ 무단횡단 방지 위한 보도난간 설치
5. 결론
1) 현실적으로 고령 운전자 및 보행자를 위한 인지반응시간, 시거 확보를 고려한 도로의 기하구조 계획은 불가능
2) 도로 반경의 증가, 접속단 간의 거리, 터널과의 이격거리 증대로 인해 공사비 및 환경 훼손의 증가 문제 발생
3) 따라서 정부차원의 제도 개선으로 고령 운전자의 운전 억제책을 강화해야 함
① 65세 이상 운전자의 엄격한 신체 및 적성 검사 실시
② 운전면허증 자진반납제도의 혜택 증대
③ 고령 운전자의 저속주행에 따른 실버마크 부착 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