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술형/기하구조

배수를 고려한 편경사 접속 설치 방법과 접속설치율

road-airports 2025. 2. 27.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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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1) 평면 곡선부에서 자동차가 원심력에 저항할 수 있도록 설치하는 횡단경사.

 2) 지역조건, 적설량, 설계속도, 평면곡선 반경 등에 따라 최대 편경사 이하의 비율로 설치.

구 분 지방지역
적설,한랭지역           그밖의 지역
도시지역 연결로
최대편경사(%) 6 8 6 8

 3) 편경사 설치 생략 가능한 경우

  ① 평면곡선반경이 너무 커서 편경사 필요없는 경우.

  ② 설계속도 60km/h 이하인 도시지역 도로에서 주변과의 접근, 다른 도로와의 접속을 위해 부득이하게 편경사가 필요 없는 경우.

 

2. 편경사 접속설치율

 1) 편경사가 설치되는 차로수가 2개 이하인 경우, 편경사의 접속 설치길이는 설계속도에 따라 접속설치율 이하의 비율로 설치.

설계속도
(km/h)
120 110 100 90 80 70 60 50 40 30 20
접속설치율 1/200 1/185 1/175 1/160 1/150 1/135 1/125 1/115 1/105 1/95 1/85

 

3. 편경사 접속설치길이

 1) 편경사 설치되는 차로수가 2개 이상인 경우 편경사 접속설치길이는 각 차로수의 보정계수를 곱한 값 이하로 설치.

편경사 설치 차로수 3 4 5 6
접속설치길이 보정계수 1.25 1.50 1.75 2.00

 2) 편경사는 원칙적으로 완화곡선 전체길이에 걸쳐 설치하며 완화곡선 길이는 편경사를 완전하게 변화시킬수 있는 길이 이상으로 설치.

 3) 필요한 완화구간 길이는 편경사 설치길이와 최소완화구간 길이를 비교하여 큰 값으로 사용.

4. 평면곡선부 구성 조건에 따른 편경사 설치 방법

 1) 평면곡선부가 완화곡선과 원곡선으로 구성.

  ① TL≤완화곡선길이≤TL'

  ② TL'≤완화곡선길이

  ③ 완화곡선길이≤TL

 2) 평면곡선부가 원곡선만으로 구성.

 3) 평면곡선부가 배향곡선으로 구성.

  ① 원곡선과 원곡선이 배향하는 경우.

  ② 원곡선과 완화곡선이 배향하는 경우.

 4) TL: 필요한 편경사 접속길이.

 5) TL': 배수를 고려한 편경사 접속길이. (접속설치율: 1/250)

 

5. 배수를 고려한 편경사 설치.

 1) TL≤완화곡선길이≤TL'

  ① 완화곡선길이가 TL과 TL'을 모두 만족하는 경우 편경사 접속설치는 완화곡선 전체구간에 일률적으로 설치.

 2) TL'≤완화곡선길이

  ① 완화곡선 표준경사구간(-2%~+2%)에서 노면배수가 원활하게 되지 않기 때문에 표준경사구간은 배수를 위한 접속설치율(1/250) 적용.

 3) 완화곡선길이≤TL

  ① 필요한 편경사 설치길이가 부족하므로 앞, 뒤 직선 또는 원곡선에서 할당하여 배수를 고려해서 일률적으로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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